Chirpy는 Disqus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계정정보만 연동하면 잘 나옵니다.
전에 Disqus를 사용했었는데, 무료로 쓰던 기능들이 유료화 하면서 커스터마이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UI도 좀 그러네요.. 그래서 다른 것을 알아보다가 Utterances를 알게 되었습니다.
github의 이슈를 댓글로 표시하는 것으로 무료이면서 설치도 단순하고 ui도 깔끔합니다.
관련글 :
작동 원리
Utterances가 로드되면 github의 이슈 검색 API를 사용하여 url 또는 Pathname에 기반하여 페이지와 관련된 이슈를 찾습니다. 제목과 일치하는 페이지의 이슈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Utterance-bot이 누군가 처음 댓글을 달 때 자동으로 이슈를 생성합니다.
사전 준비
우선 github 계정이 필요합니다. Jekyll을 사용하니 당연히 있겠지요? 😅
github 블로그가 아니라면 우선 github 계정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 둡니다.
저는 test project를 사용하겠습니다.
저장소는 public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용 저장소가 있을테니, 그 저장소를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우선, github에 로그인을 해 둡니다. 다음 단계에서 자동으로 나의 저장소를 Utterances가 찾아 줄 겁니다.
내 저장소에 설치하기
Utterances 홈페이지의 중간에 보면, utterances app 링크가 있습니다.
이 안으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오른쪽 위에 초록색 Install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미 설치 했다면, 회색으로 Configuration
버튼으로 변경되어 보일 겁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여기에서 Only select repositoryies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미리 만들어 둔 나의 저장소가 아래에 뜨게 되고, 이것을 클릭하면 Install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고 나면 Utterances 홈페이지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Utterances Configuration
Utterances 홈페이지를 아래로 내려보면, 중간에 Configuration
섹션이 나옵니다.
여기에 나의 저장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입력 형식은 [저장소ID]/[저장소명]
입니다.
저는 focuschange-test/focuschange-test.github.io
입력하였습니다.
다른 몇몇 설정 값들이 있으나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변경하지 않고 화면을 내려 보면, Enable Utterances
섹션이 나옵니다.
여기에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생성되어 있는데, 이를 복사합니다. 자바스크립트 2번째 줄에 repo=...
이 설정되어 있는데, 위에서 입력한 저장소명이 그대로 나와 있으면 설정이 끝난 것입니다.
Chirpy에 스크립트 심기
Jekyll 기반 블로그는 아마도 아래 방법이 비슷할 것입니다.
_layouts/post.html
파일의 끝에 위에서 복사한 스크립트를 그대로 넣어 줍니다. 여기를 참고하세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_layouts/post.html 하단에 삽입 -->
...
{% endif %}
</div>
{% include post-sharing.html %}
</div><!-- .post-tail-bottom -->
</div><!-- div.post-tail-wrapper -->
<!-- Utterances 댓글 스니핏 삽입 -->
<script src="https://utteranc.es/client.js"
repo="focuschange-test/focuschange-test.github.io"
issue-term="pathname"
theme="github-light"
crossorigin="anonymous"
async>
</script>
결과 확인
자~ 이제 댓글 시스템이 잘 붙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로컬에서 jekyll serve
명령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처럼 잘 붙어서 나오네요.
댓글을 쓰려면 github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Sign In with GitHub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 합시다.
내용을 입력해 봤습니다. 잘 붙어나오네요. Preview도 지원하고, 마크다운도 쓸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종 결과입니다.
댓글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github 저장소에 들어가 보면 상단 탭에 Issues
가 있습니다. 이곳을 들어가 보면, 댓글이 달린 포스트 리스트가 보입니다.
위에서 작성한 댓글이 posts/welcome/
에 들어 있군요. 제 테스트 페이지가 welcome 이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저장된 댓글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댓글도 달 수 있습니다. 블로그내에서 다는 것이 더 편합니다만, 이곳에서 통합관리할 수 있으니 편하지요.
문제 해결
- 댓글 화면은 나오는데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Chirpy 설치 시 fork를 받아서 설치했었는데요. 이런게 하면 Issues 탭이 생기지 않더군요. 아예 zip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아니면, clone 받은 후 저장소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서 소스를 올리세요. 그러면 Issues 탭이 생기면서 정상 동작합니다.
끝맺으며..
댓글 다는 시간은 10분 내외였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는 것은 하루 종일 걸리네요.
그래도 좋은 댓글 시스템을 찾은 것 같아 좋네요~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